2024/01 4

자본주의에 순응할수록 극도로 불안해진다.

안녕하세요. 덜소유구도자입니다. 자본주의에 순응할수록 극도로 불안해지는 이유와 그럼 어떻게 불안하지 않을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을 꽤 오래하다보니 잠시 멀리 했었던 에피쿠로스 학파의 이야기를 접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다시 한 번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기 위한 투고입니다. 여러분들도 제가 정리한 생각들을 통해 사색에 잠겨서 개인적인 판단을 기울여 보시길 희망합니다. 아래는 제가 생각하는 정의입니다. 자본주의는 [너와 나, 우리 그리고 모두가 자신을 위해서 경쟁하여 쌓는 이타적으로 보일 자산모음집] 입니다. 자본주의의 목표는 [그렇게 모은 자본들을 가지고 더 많은 자본을 눈덩이처럼 불려나가서 잘 살아보자] 입니다. 자본주의에서 가장 필요한 덕목 세 가지를 꼽자면 [이기심, 경쟁심, 돈] 입니다..

자유는 추구해야 마땅한가?

안녕하세요 덜소유 구도자입니다. 오늘은 자유가 추구되어야 마땅한지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자유를 추구할 때, 가장 큰 비중을 두는 것은 바로 자본주의 사회의 자본(돈)입니다. 그리고 무소불위의 명예가 있다면 자유롭다고 얘기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에게 거창한 이유 따위는 필요없다고 얘기한다면, 이유를 막론하고 돈과 명예를 거머쥐고 흔들 수 있기위해 마땅히 추구받아야 옳은 것 일까요? 가령, 당신이 대한민국 중대사 중 가장 큰 비밀을 알고 있는 유일한 두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했을 때, 중국에 그 비밀을 털어놓는다면 당신은 1000억원의 돈을 받을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당신은 경제적 자유를 위해 기꺼이 1000억원의 돈을 거머쥐고 내 나라 내 국가의 중대 비밀을 넘겨주면 마땅한가요?..

책팔이, 강의팔이가 신뢰받지 못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덜소유구도자입니다. 인간사 100년 남짓 사는데 그래도 적당한 부귀영화나 각자만의 목표로 열심히들 살아가는 사회속에 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고도화된 지능으로 저출산 문제가 도래했지만, 골치아픈 문제는 언제나 근처에 있었습니다. 우리 인간사를 되짚어봅시다. 역사적으로 어느 세계관에서 언제나 한결같이 있었던 직업군을 떠올려보면 몇가지가 떠오르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 사기꾼 " 입니다. 사기꾼이나 사이비종교나 보이스피싱이나 그냥 다 싸잡아서 사기꾼입니다 역사적으로 이런 사기꾼의 종말이 왔던 역사는 없습니다. 우리가 아는 그 어떤 시점을 찍어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간의 인간성 중 하나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사기꾼은 정말 불쾌하고 뿌리를 뽑아버리고 싶지만 그게 성공한 적은 없습니다. ..

여유가 된다면 가급적 내탓을 해라

안녕하세요 덜소유구도자입니다. 당신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말하지도 않아도 저들이 당신에게 대답을 요구하거나 당신이 이미 가당치도 않은 소리를 하고 있는 상황인 듯 합니다. 보라니트와 와인골지는 그나마 졸린눈 치켜뜨면서 들어주기라도 하는데 회색가디건은 업신여기는 표정으로 ' 어디까지하나 보자 ' 라는 분위기고 남색니트는 ' 하 저새기 또 개소리하네.. ' 하는 표정이네요. 살다보면 누구나 저런 상황에 처해집니다. 답을 강요받는 순간입니다. 아마 당신이 어떤 일을 벌였을 것이고, 치워야하는 상황일 겁니다. 청중은 당신이 말하는 것을 그저 듣고 있지만 무언의 압박을 받게 됩니다. 당신에게 분명한 프레셔가 있는 상황이겠습니다. 프레셔가 있다면 당신은 문제해결을 위해 또는 소속의 발전을 위해 의견을..

덜소유 공략집 2024.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