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 3

자본주의에서 무소유의 의미와 실현 가능성

요즘 지인들에게 무소유 마인드를 강력하게 설파하면서 때때로 술한잔 걸치며 언성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오늘은 인문학적 성찰과 철학적 감상이 풍부한 이야기를 할 것 이지만, 단지 뜬구름 잡는 이념뿐만이 아닌 실현 가능한 솔루션까지 제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NTP들은 환장할 만한 소재죠? 2021.07.06 - [생각] - 사실 MBTI가 큰 의미는 없습니다. "네.." 무소유 마인드와 저의 작은 쉘터(사회초년생, 소아를 위한 주거지;대피소)를 마련하는 계획을 이야기 해주면 지지자와 지랄자로 나뉩니다. 지지자는 "음 너의 마인드 아주 칭찬해" 하며 열렬히 지지하지만 그렇다고 따라올 생각은 없어보이고 지랄자는 "디스 이즈 자본주의다 리벌럼아" 하며 배척하는 모습으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무소유" ..

덜소유 공략집 2021.07.14

사실 MBTI가 큰 의미는 없습니다.

MBTI, 진로적성검사, 사주, 혈액형별 행동유형 등등 나를 결정짓는 일반화의 요소들은 모두 자신을 멋스럽게 대변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냥 콜드리딩 같은 겁니다. 대충 큰 성격을 보고 너는 이럴것 같다. 너는 여기까지가 한계다. 라는 식으로 설명을 해주죠. 자신을 결정짓는 일반화된 표본은 자기 자신을 결코 대변하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INTP로 객관적인 분석가, 아이디어 뱅크 유형으로 과묵하며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해결을 좋아한다고 하는데 딱히 아이디어 뱅크는 아닙니다. 오히려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문제들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회생활하면서 그리 과묵하지도 않습니다. 화를 잘안낸다고 알려져있는데 저 개다혈질입니다. 진로적성검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몇백개의 문항으로 검사를 할지라도 그게 결코 내 적..

하고싶은 일 찾는 방법 (부제: 인생네비게이션 항로정하기)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생계유지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라고 남겼던 글에 묘책을 발견하셨냐는 댓글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봤습니다. 제가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 글을 삭 읽어보시고 집중과 몰입된 상태를 가져가시면 분명히 가능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어찌보면 공략집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이 목표를 이루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너무 쉬워요. 차근히 설명 드릴테니 스텝 바이 스텝으로 삶에 적용해보세요. [서론] 목적: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생계유지하기 (유지뿐만아니라 더 나아가 대박.. 아니 중박정도는 칠 수 있음) 두가지 목적이 합쳐진 목적입니다. 첫째, 하고 싶은 일을 한다. 둘째, 생계유지를 한다. 벌써부터 쉽죠? 어렵다고요? 하나도 안 어렵습니다...

덜소유 공략집 2021.0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