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 2

고객들은 생각보다 훨씬 감사한 줄을 모른다

안녕하세요 덜소유 구도자입니다. 저번글에 이어 연속으로 작성하고 있는데 이어지는 맥락이 뭐냐면 고객들은 생각보다 감사한줄 모르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지켜야하는 예절중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중요한 기초 예절이 뭡니까? 1. 안녕하세요. 인사할 것 2. 부탁드립니다. 공손할 것 3. 죄송합니다. 사과할 것 4. 고맙습니다. 감사할 것 근데 이 싯1팔 제가 이런 기본 예절이 없는 가장 트래쉬한 민족을 동북아에서는 중국으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중국에 갔을 때도 굉장히 무례한 꼬라지를 여러 번 겪어서 제대로 알고있습니다. 이 족속들은 따거 브로 이지럴 떨다가 안사주면 바로 뒷주머니에서 망치꺼내며 Ni ma 어쩌고 하는 그 옛날 밀리오레에서 옷 안산다고 시종일관 처말했는데 강매하다 실패하니 계산..

요리사는 지가 처먹을려고 요리를 하는가?

안녕하세요 덜소유구도자 입니다. 요리사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 요리를 해서 지가 처먹을려고 요리사라는 직업을 가지나요? 직업이라는 것은 지속적인 그 행위속에서 돈을 벌어야 하는 것인데 본인이 본인에게 훌륭한 경험을 선사해준다고 해서 본인이 본인에게 돈을 지불할 것도 아니란 말입니다. 그러면 결국 직업이라는 것이 아닌 취미와 특기의 영역이 되어버린다는 것 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다보면 가끔 이런 핵심맥락을 놓치고 주객을 전도시킵니다. 손님이 와서 손님 받아라 해서 앉아있으면 요리사가 와서 어서오고~ 하며 요리를 해다 받치죠? 그러면 그걸 먹고 손님은 값을 지불하는 것 입니다. 이것이 돈벌어먹는 메카니즘, 자본주의에서 직업이라는 것의 의미입니다. 제가 늘 말씀드리는 내용이 있습니다. 바로 [덕업일치의 경지..